제가 (반)전공자라고 한 이유는 저는 컴퓨터 전공자는 아니지만 멀티미디어학과를 전공하여 Python과 R, 그리고 간단한 웹개발..(?)에 대한 짧은 경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흠.. 아무튼 전공자는 아니다 보니 저의 이런 짧은 경험이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
처음 딱 공부를 시작했을 때 개발자면 유리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를 펼치자마자 익숙하지 않은 코드들이 눈앞에 펼쳐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쫄 거 없습니다.
시험에서는 생각보다 이론적인 부분을 더 많이 질문하기 때문에 그것들이 다 맞을 거다!!라는 생각으로 임하면 분명 커트라인인 60점은 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비전공자 분들도!! 걱정 마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대신 2주 정도 준비하면 딸 수 있다는 소문이 도는데 자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판단하기 위해 한 달 전부터 가벼운 공부를 시도해 보시기 바라며 저의 시험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험공부 방법
0. 우선 책을 꼭 살 예정이라면 이론이 많이 담겨 있는 책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많이 풀어보면서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많이 풀어보는 것은 기출문제를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비전공자일 경우 책이 없으면 이론에 대해 정리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통해서 이론만 제대로 이해해도 문제를 푸는 것이 한결 수월합니다.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 중에서 '노랭이'책을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노랭이 책은 이론이 거의 없이 문제만 주구장창 풀어볼 수 있는 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만나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책은 sqld 모든 것이라는 책인데요. 이론은 물론 중간중간 이해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문제와 기출문제도 4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1. 책이 준비되었다면 문제 풀이 영상을 보세요. (1주 소요)
아니 책을 샀는데 갑자기 문제 풀이를 보라고 해서 어이가 없겠지만 책을 봐도 이론? 이해되지 않습니다. 결국 풀면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당연히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문제를 풀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풀이 영상을 보면서 어떤 문제들이 나오고 어떤 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아래 첨부드리는 영상은 노랭이 책 문제 풀이인데요. 문제를 풀며 이론에 대한 설명도 중간중간 해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아니 사실 어렵습니다. 뒤로 갈수록요.. 하지만 우선 보세요. 이해가 안 되어도 문제의 스타일을 파악하세요. 그 후 이론을 보는 것이 더욱 이해가 잘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xjikMSPtbU&list=PL_hDrax6_odulENm_BrLTbbzLQCWYYf__
2. 이론을 정리하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1주 소요)
문제 풀이 영상을 봤다면 드디어 사두었던 책을 읽는 타이밍입니다. 아마 위의 문제풀이를 보면서 궁금한 부분을 책에서 찾아보기도 하였을 겁니다.
문제풀이 영상을 보고 난 뒤 이론을 보면 문제가 더 잘 이해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위의 책은 이론 설명 후 간단한 퀴즈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해야 이론을 제대로 습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였다면 그것을 계속 외우면서 매일 기출문제를 하나씩 풀어봅니다.
저는 개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선 이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공부를 하다 보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을 텐데요. 챗gpt가 이때 빛을 발합니다. 사실 챗gpt를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편이 아니었는데, sqld공부할 때에는 최고였습니다.
그런데 가끔 gpt가 말도 안 되는 오답을 말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아래 카페를 통해 답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하면 비전공자분들도 무. 조. 건 붙습니다!!
시험 후기
SQLD 자격증 시험은 시험지를 통해 수기로 진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신분증, 컴싸, 검정 볼펜을 챙겨 고사실로 향합니다.
시험일 : 8/24(토)
사전 점수 공개 : 9/6(금)
결과 발표 : 9/20(금)
입실은 9시 30분까지이지만 조금 늦는 것은 봐주십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고사장별로 다를 수 있으니 일찍 가시길 바랍니다.)
10시부터 시험이 시작되는데 9시 50분까지는 벼락치기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때 아무리 공부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들을 캡처해 놓고 답과 구조를 외우고 있었습니다.
시험 난이도
그렇게 10시가 되고 시험을 치는데.. 생각보다 문제가 쉬웠습니다. 노랭이 책에 나오는 문제를 풀어봤다면 분명 느끼셨을 것입니다. 노랭이에 비해 문제가 복잡하지 않고 이론을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분명 풀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노랭이 책 대신 이론 책을 추천드린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론을 명확히 알고 있지 않다면 헷갈릴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니 이론을 꼭 정확하게 외워가세요!! 그럼 60점 무조건 넘습니다.
저는 1시간 정도 풀고 나왔고 시간은 전혀 촉박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높은 점수가 기대되지는 않지만 아는 것은 확실히 풀고 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종합적인 후기를 정리해 보자면 비전공자는 3주 정도 하루에 2시간씩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고(솔직히 머리 좋으면 일주일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노랭이 책에 나오는 문제보다 쉽게 나오니 너무 어려운 문제에 끙끙 앓지 말고 이론을 정확히 외워가면 자격증 취득 가능합니다.
모두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힘내세요!!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한 자격증 추천 (1) | 2024.08.14 |
---|---|
노코드로 홈페이지 만들어 보고 싶다면? 내 상황에 맞는 노코드 툴 추천 (0) | 2024.08.08 |
Looker Stuido로 GA4 데이터를 시각화 하여 분석하기(feat.SQL) (0) | 2024.07.15 |
원티드 프리 온보딩으로 정리해본 PM,PO가 하는 진짜 업무 (0) | 2024.06.17 |
AI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PM/PO의 챗GPT 활용 전략 (1) | 2024.06.07 |